롤 원딜 잘하는 방법 / 원딜의 중요 요소 / 롤 잘하는 법 / 리그 오브 레전드 / 카이팅, 스킬

2021. 4. 25. 20:37리그 오브 레전드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오늘은 롤 이야기 중에서 원딜 잘하는 방법, 원딜의 중요 능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정말 정말 중요한 포지션 중 하나인 원딜은 초반에는 매우 약하고 지루하지만, 중후반으로 갈수록 캐리력이 제일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원딜의 실력에 따라 게임 승패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롤 포지션 중 원딜이 가장 어려운 포지션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서 원딜 유저들을 매번 보면 느끼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중간 실력이 없습니다. 처음부터 원딜 포지션을 해오면서 동 티어 대비 뛰어난 실력을 보여주는 원딜 유저가 있는 반면에, 정말 티어 값이 잘못 측정된 게 아닐까 의심이 들 정도로 못하는 유저도 있습니다. 그 정도로 실력이 극과 극을 달리면서 매번 바텀 라인전은 극도의 양상으로 한쪽이 일방적으로 깨지는 경우가 많이 나옵니다.

 

왜 원딜이 어려운 포지션인지, 못하는 사람들은 추천하지 않으며, 원딜이 하고 싶은 분들은 저의 이야기를 잘 봐주시고 본인이 부합한 지 판단해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원딜에게 필요한 능력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하나하나 짚어보겠습니다.

 

 

 

 

 


 

 

 

 

1. 카이팅 능력

 

사실상 원딜의 전부라고도 할 수 있는 카이팅 능력입니다. 카이팅은 원딜이 상대와 일정한 거리 조절과 포지션을 유지하면서 지속적으로 딜을 넣는 능력이죠. 사실 잘하는 원딜과 못하는 원딜은 이 능력에서 극명하게 갈립니다. 왜, 어떤 부분에서 그렇게 차이가 많이 나는지 이미지로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사진을 보시면 원딜은 항상 상대의 모든 CC기를 생각하고 주의하면서 일정한 존을 머릿속으로 그립니다.

(2) 상대의 존을 아슬하게 넘나들면서 맞딜교를 하는 상대를 중심으로 잡습니다.

 

(3) 항상 지원이 오는 상대의 반대방향으로 무빙을 해야 되며, 제일 가까운 맞딜교 상대를 기준으로 반대편으로 움직이면서 지속적으로 딜을 넣습니다.

 

(4) 더 이상 안 되겠다고 판단이 든다면 반대로 빠지면서 딜을 넣고, 절대 뻗어오는 상대 존을 넘어가지 않습니다.

 

(5) 상대 주요 CC기가 빠졌거나 스킬이 빠졌다면 적극적으로 앞 무빙 딜을 넣어줍니다.

 

 

 


 

 

 

카이팅에 기본원리는 위와 같습니다. 저 원리 안에서 순간적인 판단과 극한의 딜을 넣는 사람이 원딜을 잘한다고 할 수 있겠죠. 못하는 원딜들은 기본적으로 3,5번 능력이 제일 부족합니다.

 

3번의 경우는 보통 상대의 지원이 오면 존을 넘어가거나, 2명 이상의 존으로 들어가서 2:1 3:1 구도의 말도 안 되는 카이팅을 하죠. 5번의 경우는 CC기나 주요 스킬이 빠졌음에도 뒷 무빙을 쳐서 1~2대를 덜 치게 되거나 쓸데없는 무빙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1~2대는 점점 후반으로 갈수록 한타의 승패를 좌우할 정도로 엄청 크게 작용할 것입니다.

 

 

 

 

 

 


 

 

 

 

2. 초반 라인전 딜 교환 능력

 

카이팅과 비슷하지만 사실 거리 조절 능력이 더 중요한 요소입니다. 원딜은 라인전을 하면서 CS를 먹기 위해 반드시 앞으로 나오며 순간적으로 움직임을 멈춰야 되는 타이밍이 있습니다. CS막타를 먹는 순간에 평타 견제를 하거나, 아군 서폿이 일방적으로 딜 교환을 당한 경우에는 나의 턴이 왔기 때문에 극한으로 딜을 넣어주거나 작은 요소부터 엄청난 신경전을 써야 됩니다.

 

팁이 있다면 cs 막타 타이밍이나 서폿 견제 혹은 케이틀린과 같은 사거리가 긴 챔프의 특성 등등을 살려서 순간 타이밍에 평타 1대라도 꾸준히 견제를 해야 됩니다. 그 과정에서 위에 말씀드린 상대의 존에 몸 전부가 들어가서는 안됩니다.

상대의 cc기나 스킬이 빠졌을 경우 등 나의 턴을 확실히 인지하고 앞 무빙 딜 교환 타이밍을 알아야 되고, 무빙은 항상 앞뒤가 아닌 좌우로 움직여야 됩니다.

 

 

 


 

 

 

3. 노데스

 

이건 미드 라이너 이야기를 할 때도 언급드린 적이 있습니다만, 원딜 미드 둘 다 해당되는 얘기입니다. 미드와 마찬가지로 원딜은 탑, 정글과 다르게 교전이 강한 편이 아니며, 초반 단계에서는 더더욱 약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레벨링과 코어 템을 위해서 절대 성장이 늦춰지거나 망가지면 안 됩니다. 내가 킬을 할 수 있지만 데스를 하는 상황이 나온다?라고 하면, 킬을 안 먹어도 되니 데스를 안 하겠다는 마인드가 중요합니다.

 

CS수급능력도 중요한 요소지만 노데스에 연관되어있는 내용이기에 카테고리를 나누지 않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원딜은 다른 4개의 포지션과 다르게 분당 CS를 챙길 수 있는 능력이 너무나 중요합니다. 원딜에겐 애초에 로밍이란 것도 존재하지 않으며 교전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초반엔 더욱 제한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장에 제일 중요한 CS를 한 땀 한 땀 챙길 수 있어야 됩니다.

 

보통 잘하는 원딜러들은 라인에서 데스를 하더라도 분당 CS를 잘 챙겨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는 CS 자체를 잘 먹기도 하지만 라인 관리도 잘하기 때문인데, 라인 관리에 대한 게시물이 있으니 참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 챔프 폭

 

원딜은 각각 2명이서 라인전을 하기 때문에 변수도 많습니다. 상대와 우리 팀 서폿이 어떤 챔피언을 선택했는지, 정글에서 각 어떤 픽을 했는지에 따라서 라인전에서 CS조차 먹지 못하는 경우도 많이 나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내가 만약 뚜벅이 원딜 몇 개만 할 줄 아는데 상대가 바루스 제라스 조합이 나온다면.... 상상만 해도 답이 없겠죠..  챔프 폭을 엄청 넓히라는 얘기는 아니지만, 상황에 따라 최소 반반 갈 수 있는 조커 픽도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이 총 4가지의 원딜의 능력에 대해 말씀드려보았습니다. 처음에도 얘기했지만 위의 사항들은 꾸준히 연습해야 됩니다만.. 능력 자체를 타고나는 부분이 많기도 합니다. 본인이 원딜이 하고 싶다면, 위의 능력들을 극한으로 할 수 있는지 냉정하게 평가하시고, 연습으로 성과가 보이는지 파악해야 되며 진전이 없다면 다른 포지션을 추천드립니다... 원딜은 그만큼 어려운 포지션이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단순히 능력 부분이 아니라 인게임 내에서 원딜이 주의해야 되는 사항은 무엇이 있을까요? 위의 능력을 타고나는 사람들도 인게임에서 주의해야 될 사항을 무시해서 게임을 결과를 망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 부분 역시 간단하게 짚어보겠습니다.

 

 

 


 

 

1. 항상 팀 안에서 움직일 것

 

원딜은 말씀드렸듯이 교전 능력이 좋지 않습니다. 스타크래프트로 비유하자면 마치 시즈 탱크와 같죠. 포탑처럼 때리면 매우 강력하지만, 붙어서 맞다이를 하면 원딜만큼 무기력한 챔프도 없습니다. 아무리 원딜이 잘 커도 이 부분은 항상 주의를 해야 되며, 시즈탱크가 벌쳐의 품에 숨어서 딜을 넣듯이, 원딜 또한 팀의 품속에서 항상 벗어나면 안 됩니다.

 

 

 

 

 

 


 

 

 

 

 

2. 꾸준한 딜 역할을 할 것

 

어찌 보면 위의 내용과 비슷한 내용입니다. 다른 포지션처럼 한콤보를 넣고 "나는 내 역할했다!" 하며 죽는 케이스는 원딜에게는 있어서는 안 됩니다. 원딜은 플레이 메이커가 아닙니다. 숟가락이라는 말이 이것 때문에 나왔겠죠? 아무래도...

하지만 잘못된 얘기가 아닙니다. 모든 스포츠가 늘 그렇듯이, 각자의 포지션과 역할이 존재합니다. 원딜은 절대적으로 플레이 메이커가 될 수 없으며, 되어선 안됩니다.

 

혹시나 뭔가 상황을 만들기 위해 가장 앞 포지션을 잡다가 원딜이 죽는 상황이 생긴다면, 게임이 끝나거나 엄청난 손해를 보기 때문입니다. 다른 포지션의 실수 10개가 원딜의 실수 1개와 똑같다고 생각해도 될 정도로, 원딜이 1번 하는 실수는 엄청 크며, 후반으로 갈수록 하는 실수는 게임의 끝을 의미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원딜에 대해 말씀드려보았습니다. 다소 냉정하게 말한 부분들이 많았습니다. 계속 언급하지만 원딜은 개인적으로 5개의 포지션 중 가장 어려운 포지션이고 요구하는 능력이 많습니다. 그만큼 원딜로서 본인이 캐리 했을 경우, 짜릿하면서 롤의 재미를 배로 느낄 겁니다. 원딜을 희망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