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게임 산업이 세계 최강인 이유

2021. 3. 9. 17:07소식

반응형
SMALL

(1) 게임 산업이 각광받는 이유

대한민국은 게임 산업이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열리는 각종 게임 대회에서도 우승을 차지하며 프로게이머라는 직업도 이제는 누구나 되고 싶은 장래희망 직업이 되었습니다. 게임이라는 분야가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점점 각광받고 있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건 아마 소통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업무를 마치고 누군가와 만나서 얘기하고 스트레스 풀기에도 귀찮아서 집으로 빠르게 귀가합니다. 코로나로 요즘 시국에는 더더욱 집에만 있죠.

 

온라인에서 사람들 얼굴을 보면서 이야기하거나 목소리를 듣고 소통하는 건 예전부터 가능한 얘기였습니다. 무엇보다 게임은 점점 혼자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같이 그 스토리에 빠져서 대화를 하면서 플레이하는 게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게임이 그저 오락이 아닌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새로운 수단이 됐습니다. 남성들만 하던 게임은 많은 여성들도 같이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게임이 재밌어서라기보다 그 안에서 소통을 하면서 같이 즐기는 게 재밌기 때문이죠.

 

 

 

 

(2) 한국이 강국인 이유

PC방이 많은 원인도 한국의 게임 열풍에 한몫을 했을 겁니다. 다른 나라를 간다면 한국처럼 한 골목 단위로 PC방이 있지는 않습니다. 유럽의 경우 땅이 워낙에 크고 집으로 귀가하는 사람들이 차를 타고 엄청난 거리를 가야 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오히려 PC보다는 플스나 오락기의 문화가 더 발달된 경우도 있습니다. 

 

한국은 스타크래프트를 필두로 게임 열풍이 한번 불면서 이후 디아블로와 여러 온라인 게임이 인기를 높였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PC방의 숫자가 늘어났습니다. 무엇보다 이 당시 500원이라는 가격으로 어린아이들도 비교적 접근하기 쉬웠고 게임 열풍과 함께 많은 인기를 누렸습니다. 

 

 

(3) 정부의 지원없이 스스로 자수성가한 산업

아이들이 게임에 빠져서 숙제도 안 하고 공부도 안 하는 만큼 기성세대의 부모님들은 안 좋은 시선으로 보는 분들이 많이 있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컴퓨터 게임이란 쓸데없다는 안 좋은 시선으로 보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런 영향 때문인지 온라인이 활성화되고 게임산업도 점점 발전하고 있었지만 국내의 지원이 그렇게 좋지만은 않았습니다. 이렇듯 국내에 큰 지원 없이 스스로 큰 성장을 이룬 산업이 국내에서 2개가 있다고 합니다. K-POP과 게임 산업이죠. 이제는 게임산업의 규모가 억 단위를 넘어가고 게임대회에 유명 스포츠 선수가 참여하는 등 무시할 수 없는 크기로 성장했습니다. 또한 코로나와 온라인의 발달은 앞으로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소통하며 게임을 즐기는 시간이 많아질 거라 예측됩니다.

 

 

 

(4) 앞으로의 전망, 바람

이런 흐름을 알듯 중국에서는 이미 국내의 유명 선수에게 억 단위, 백지수표의 연봉으로 중국 내에 섭외를 하고 게임을 돈으로 사는 등 아낌없는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여전히 좋지 않은 시선이 다수 존재하죠. 물론 지나친 이용과 중독으로 안 좋은 면도 있습니다. 게임회사의 경우 빠르게 콘텐츠를 소비하는 이용자들의 속도와 수요로 힘든 근무환경에 있는 것도 맞습니다. 이제는 우리를 먹여 살릴 수도 있는 게임산업, 단순히 옛 선입견으로 바라보기보다는 새로운 산업 그 자체로 바라봐야 될 시대가 온 만큼 국가에서도 더 많은 케어와 관심이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반응형
LIST